"日 정부 이례적...사업전략 따라 결정할 문제"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일본 정부의 국민 메신저 '라인' 지분 매각 요구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의 행정지도는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정부의 압박이 아닌, 네이버의 사업전략에 기반해 결정할 문제라고 못박았습니다. 신재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수연 대표는 일본 총무성이 라인야후에 네이버와의 자본관계를 재검토하라고 요구한 것 자체가 이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대표는 1분기 실적발표 직후 콘퍼런스콜에서 "자본지배력을 줄일 것을 요구한 일본 정부의 행정지도는 굉장히 이례적"이라며 "행정지도를 따를지 말지 결정할 문제가 아닌, 네이버의 중장기적 사업전략에 기반해 결정할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아직 내부 검토 중으로 지분 매각 등에 대한 입장은 정리되는 시점에 다시 밝히겠다"며 "우리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13년간 공들여 키운 일본 국민메신저 '라인'의 경영권을 빼앗길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가상서버가 해킹을 당해 라인 고객 정보 51만 건의 유출 가능성이 제기되자 일본 정부가 현지법인 라인야후에 네이버 지분 정리를 요구한 겁니다. 라인야후의 대주주는 지주회사 'A홀딩스'로, A홀딩스의 지분은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각각 절반씩 소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분이 소프트뱅크로 조금이라도 넘어가면 라인야후의 경영권을 사실상 잃게 됩니다. 라인야후는 네이버 실적에 직접적으로 잡히진 않지만 그동안 네이버의 일본 사업에서 일종의 '윤활유' 역할을 해왔습니다. 라인을 잃게 된다면 일본 사업에 전반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네이버는 지분을 유지할지, 불가피하게 매각한다면 어떤 조건을 내걸지 등 모든 선택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편, 대외 리스크에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서도 네이버는 1분기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8% 증가한 2조5천여억원, 영업이익은 32.9% 증가한 약 4,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영상편집: 노수경, CG: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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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은 좋겠다"…엄빠는 텅장 [엔터프라이스]

이번 일요일이 어린이날입니다. 아이들은 좋을지 몰라도, 엄마,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부담스러운 날이기도 하죠. 아마 이번 주말 이런데 가실 분들 많이 계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토이플러스라는 장난감이 가득한 이곳은 바로 완구회사 '오로라'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오로라는 이렇게 완구 유통사업 뿐아니라 직접 캐릭터를 개발하고 장난감을 만들기도 합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또 다른 장난감 회사 손오공은요. 엄마들이면 다 아실만한 피셔프라이스, 옥토넛, 미니언즈 같은 글로벌 주요 캐릭터 장난감을 사와서 국내에 유통하는 회사인데요. 그런데 최근 최근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실적부진에 최대주주가 자주 변경기도 하고, 한 때 최대주주이자 주요 관계사인 마텔이 계약종료를 선언하면서 위기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비교적 안정된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오로라와 잡음이 지속되고 있는 손오공에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건지 어린이날을 맞아 자세하게 짚어드립니다. 저출산으로 아이들 관련 제품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있는데 국내증시에 상장된 두 장난감 기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로라는 잘나가고, 손오공은 위기를 겪고 있다고요? 두 기업이 어떻게 다른가요? 두 기업 모두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시총도 그리 크지 않은데요. 오로라는 740억원, 손오공은 960억원 정도로 시총은 손오공이 더 큽니다 그런데 두 기업의 매출을 비교해 보면 오로라가 훨씬 잘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오로라는 매출이 2300억원을 넘어섰고, 손오공은 지난해 500억원 규모로 4분의 1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오로라는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손오공은 매출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 영업손실을 93억원을 기록하는 등 경영상황이 안좋습니다. 특히 손오공은 최근에 잡음이 많았습니다. 지난해 1년도 안돼 최대주주가 변경되기도 했고, 최근 최대 관계사인 마텔과의 계약 종료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마텔은 쥬라기월드, 바비, 토마스와 친구들, 피셔프프라이스 같은 브랜드를 소유한 완구기업인데요. 한때 손오공의 최대 주주이기도 했는데요. 손오공과의 독점 판매 계약이 올해 10월로 종료됩니다. 마텔의 매출비중이 약 27%정도 됐었는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두 회사 모두 어린이 장난감을 판매하는 회사인데 두 회사가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뭔가요? 둘다 완구를 다루지만 사업구조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매출비중을 보면 오로라는 해외비중이 70%를 넘습니다. 오로라는 직접 완구를 제작해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판매를 합니다. 반면에 손오공은 해외의 유명 장난감 회사의 장난감을 계약을 맺고 완제품을 들여와서 국내에 판매해서 유통마진을 챙기는 구조입니다. 예를들어 포켓몬이나, 옥토넛 같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명 캐릭터 완구의 판매권을 손오공이 갖고 있는겁니다. 국내매출이 대부분입니다. 오로라의 경우는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캐릭터, 특히 놀이공원가면 많이 볼 수 있는 봉제인형을 만드는데요.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공장을 만들어서 미국이나 영국, 홍콩으로 판매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신비아파트, 몰랑, 핑크퐁같은 캐릭터 완구도 제조해서 국내에도 판매합니다. 특히 손오공이랑 차이가 나는 부분은 IP를 보유하고 있다는건데요. R&D센터에서 직접 캐릭터를 개발하고 디자인을 하고, 콘텐츠도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오공은 해외에서 만들어진 유명 브랜드 완구를 사와서 국내에 파는 단순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 어린이 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매출도 안좋아질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당연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죠. 그래서 최근에 자회사를 통해서 2차전지 핵심소재인 리튬 채굴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아직 매출이 나오지는 않은 상황이고요. 또 리그오브레전드라는 유명 PC게임 제작사인 라이엇게임즈와 계약을 맺고 PC방에 롤을 깔아주고 수수료를 받는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매출에 6%정도 됩니다. 완구의 경우에는 최근 키덜트 완구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어른들의 애착인형이라고 해서 안고 있으면 부드럽고 쫀쫀한 느낌이 들어서 인기가 많다고 하고 오른쪽은 어른들이 갖고노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입장입니다. 오늘의 주제 한줄로 정리하자면요? 요즘 장난감 가격이 정말 비쌉니다. 또 어디라도 나가서 놀려면 많은 지출을 예상해야 하고, 앞으로 있을 어버이날, 스승의날까지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오늘 내용보시고 저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엄마는 매도중"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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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큐 닥터 코퍼...풍산 “2분기부터 실적 급반등”

천정부지로 치솟는 구릿값에 구리 제련기업인 풍산이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산업부 배창학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배 기자, 이번주 초에 1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 수치가 썩 좋진 않네요. 풍산은 지난 30일(화) 올해 1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액 약 9,635억 원, 영업이익 약 542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약 8%, 36% 줄었습니다. 컨센서스(시장 추정치)와 비교하면 매출은 소폭 하회했고 영업이익은 예상치보다 좋았습니다. 예상보다 좋다고 하더라도 전년 대비 실적 부진을 겪었는데 아이러니하게 실적 발표 후 증권사들이 풍산의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와 목표 주가를 줄줄이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이 좋지 않은데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올 들어 구리 가격이 고공행진하며 오랜 기간 침체됐던 신동, 즉 구리 가공 사업이 꿈틀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릿값 오름세는 올 초부터 본격화됐기 때문에 지난 1분기 실적에는 본격 반영되지 않았고 2분기부터 영향을 미칩니다. 구리 수요 증가와 공급 부족 동반으로 구릿값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구리를 가공한 신동제품 판매 가격이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특히 원재료 구매가보다 판매가가 높아지면서 제품 판매가와 재고 등 자산 평가액이 늘어나는 메탈게인을 노릴 수 있습니다. 풍산은 이미 1분기에 메탈게인으로 80억 원 상당의 수익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2분기부터는 액수가 늘어나 수익성이 본격적으로 개선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실제 컨센서스에 따르면 풍산은 2분기 매출액 1조 2,000억 원, 영업이익 1,245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증권사들은 연 매출 4조 4천억 원에서 4조 6천억 원, 영업익 2,800억 원에서 3,360억 원으로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를 올려 잡고 있습니다. 구리가 산업재에 워낙 많이 쓰이는 만큼 구리값이 경기 예측 지표가 된다는 의미에서 닥터 코퍼(Dr. Copper)라는 용어도 쓰이고 있습니다. 구릿값 앞으로 더 오를 수 있습니까? 먼저 풍산은 올해 사업계획을 세울 때 구릿값은 연 평균 톤(t)당 8,500달러, 환율은 1,250원을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환율은 지난달 1,400원을 터치했고, 구릿값은 지난주 런던금속거래소(LME) 기준 톤당 1만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구릿값이 올 연말 1만 2,000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가(1만 845달러)를 경신하는 것은 물론 내후년 2026년까지 상승세를 탈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리 수요가 폭증하는 반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 때문입니다. 최근 탄소 중립, 태양력·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환, 전력량 증대를 위한 전력망 신설 및 교체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모든 공정 과정에 쓰이는 전선은 없어서 못 팔정도인데, 전기 저항이 적은 구리가 전선의 원자재입니다. 반대로 구리 광산들은 노후화되어 생산량이 줄거나 운영이 중단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폐쇄까지 되고 있어 수요와 공급 간 균형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풍산은 또 국내 유일의 탄약, 포탄 제조업체인데, 방산사업은 어떻습니까? 풍산의 주력 사업은 구리를 가공하는 신동과 탄약과 포탄을 만드는 방산으로 사업 비중은 7대 3수준입니다. 방산의 경우 지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부터 이번 중동 지역 전쟁까지 전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탄약과 포탄 모두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동시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궤도장비와 묶음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부가 제품인 155mm 포탄은 미국 무기와 호환이 된다는 특징에 품귀 현상 빚어졌습니다. 실제로 155mm 포탄 한 발당 가격은 재작년 2,000달러에서 올해 8,500달러로 4배 넘게 뛰었습니다. 회사 측 관계자는 “155mm 포탄 생산 공장을 최대로 가동 중으로 마른 수건을 짜다 못해 찢어질 지경"이라며 "대형 투자(약 680억 원)를 통해 생산력을 연내 2배 증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환율 상승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 올해 방산 매출이 사상 처음 1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습니다. 산업1부 배창학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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